본문 바로가기
어른들의 놀이/공동체를 위한 놀이연수

서구 놀이마을교사 역량강화

by 박호지니♡ 2023. 3. 31.

☆ 3월 22일(수) 서구 놀이 마을교사 역량강화 <1차시>

얼음땡, 화석술래잡기, 달팽이, 별따기, 감자에 싹이나서, 초코라떼, 지우개피구, 가위바위보 자리바꾸기,  사랑합니다 왜요?, 바둑알 이사하기

수업 시작 전에 이번 연수에 하고 싶은 것을 적어보기로 했어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재미있는 놀이에 대해서 알고 싶다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알고 있는 놀이는 과감히 패스~~ 새로운 놀이나 잘 모르는 놀이에는 적극 참여하시고 궁금한 것에 대한 것은 바로 질문하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3월 24일(금) 서구 놀이 마을교사 역량강화 <2차시>

도깨비야 , 가위바위보 달리기, 모서리 왕놀이, 가위바위보 발벌리기, 여우야 뭐하니, 여우야 몇시니, 8자 술래잡기, 딱지치기( 날리기, 멀리 던지기), 숫자땅따먹기, 제로제로

작년에 연수를 들으셨던분도 계시고 새로오신 분도 계셨어요. 3차시에는 각자 놀이 하나씩을 정하여 시연을 해보기로 했어요. (하시고 싶으신분들만)

여는 놀이로 도깨비야~를 하고 여러가지 가위바위보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가위바위보가 단순한 놀이이지만 가장 공평한 놀이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그런지 새로오신 한분의 얼굴에선 웃음이 끊이질 않으셨어요.

왜 놀이만이 유년기 아이들에게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도움이 되는지, 돌발상황에 대한 부분도 얘기해주셨어요.

활동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놀이를 많이 기억하고 계시며, 같은 놀이지만 저희와 방법이 달랐던 놀이들도 있었습니다.
수업을 나갈때 놓치는 부분이 없는지 다시 점검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해주신 베짱이 수고 많으셨어요

☆3월 29일(수) 서구 놀이 마을교사 역량강화 <3차시>

베쨍이쌤이 반복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하셨고 수업계획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어요.

놀이쌤 네 분의 놀이 시연을 했습니다.
팀 가위바위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인간볼링, 해바라기꽃이 피었습니다.
해바라기쌤 이름을 따서 무궁화를 해바라기꽃으로 변형해 해바라기는 손머리위 동그라미, 할머니꽃은 지팡이 짚은 모습, 앉음뱅이꽃은 앉는 모습의 아이디어가 좋았습니다

베짱이 쌤의 놀이 시연은 모서리 가위바위보야구, 스타와팬, 신랑방에불켜라, 매미술래잡기, 경찰과도둑을 했습니다

어린이 2명이 열심히 참여해 주어서 더욱 신나게 놀 수 있었습니다.

놀이쌤들 중 한 분은  엄마표놀이모임을 했는데 지금 없어져 아쉬운 마음에 눈물을 흘리는 모습을 보며 놀이의 간절함을 느끼며 감동받았습니다.

댓글